요괴를 통해서 넓어지는 세계 妖怪から広がる世界 ( くりっくにっぽん1月 tjf국제문화포험)

요괴를 통해서 넓어지는 세계 妖怪から広がる世界 ( くりっくにっぽん1月 tjf국제문화포험)

박윤원(회장) 0 6,379 2019.04.08 07:34

요괴에 홀리어서

vol.2

요괴를 통해서 넓어지는 세계

다다 가쓰미, 도쿄


youkai_youkaihiro_201512 (1).jpg

'요괴연구가'라는 직함을 쓰고 있는 다다 가쓰미 씨. 요괴 연구는 요괴 그 자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그러면 어떤 것을 연구하고 있는지, 그 매력은 무엇인지를 다다 씨에게 들어 본다.


『소년 매거진』의 요괴 그림에 빨려 들다

요괴에 흥미를 갖게 된 출발점은, 유치원 때부터 읽고 있던 『소년 매거진』(고단샤)의 특집이었습니다. 그 특집에는 요괴뿐만 아니라 유령과 지옥의 무시무시한 모습이 그려져 있었어요. 좋고 싫은 것을 떠나 빨려 들어갔습니다. 그렇게 무서운 그림을 지금은 안 보지요.

youkai_youkaihiro_201512 (10).jpg

『쇼와 꼬마의 괴기 화보』 (저자: 하쓰미 겐이치, 출판사: 세이겐샤, 2014년 발행)


그러면서 점점 생과 사의 경계는 무엇이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의 경계는 무엇인지, 또 내가 하는 선택이 옳은 것인지 등을 생각하게 되었고, 극락에 가려면 살아 있는 것을 죽이면 안 된다는 윤리관도 갖게 되었습니다. 본래 살아 있는 것들을 좋아해서 곤충채집도 많이 하곤 했습니다만, 나의 취미를 위해 생명을 뺏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어 초등학교 3학년 때 그만두었어요.그 후로 변형균이라는 단세포 원생동물에 빠져서 박물관에 다니기도 하고, 300가지쯤 되는 누름꽃을 만들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는 기상청에서 내고 있던 잡지인 『기상』을 매달 봤어요. 휴간이 된 2009년까지 구독했습니다. 요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에 흥미가 있었지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술대학에 들어갔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었어요. 일을 하는 한편, 헤이안 시대(794~1185)에 편찬된 『엔기시키』 (延喜式, 헤이안 시대의 율령 세칙을 적은 법령집) 를 연구했는데, 시키나이샤(式内社)*가 언제 성립된 것인지 밝혀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시키나이샤는 고분시대(3~7세기경)의 전방후원분(앞쪽은 각이 지고 뒤쪽은 둥글게 되어 있는 고대의 무덤 양식)과 관계가 있는 것 같다고 알려져 왔는데, 그 무렵의 문헌이 없어요. 그 지방의 호족이나 씨족에 관해서 직접 가서 알아보고 싶었지만, 회사에 다니면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그만두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그때 마침 고서점에 귀중한 백귀야행(헤이안 시대의 수도인 헤이안쿄 밤거리를 돌아다닌다는 요괴들 이야기) 에마키(글과 함께 그림을 그려 가로로 길게 이어 붙인 회화 양식)가 나돌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내 손에 들어오면, 틀림없이 이쪽으로 잘 풀릴 거야." 싶어서, 기도하는 마음으로 고서점에 가서 구매 교섭을 했더니 제 손에 들어오더군요. 당시 20만 엔이었습니다. 지금은 요괴 고서가 인기가 있어서, 가격도 많이 올랐거니와 구하기도 어려울 거예요.

*『엔기시키』에 기록되어 있는 신사. 약 2900곳이 있다.

youkai_youkaihiro_201512 (2).jpg

29세 때 구입한 백귀야행 에마키

회사를 그만두고 나서, 요괴 책과 괴담집을 10개월 동안에 200권 정도 읽었습니다. 그리고 고대부터 메이지 시대까지 일본 요괴를 총망라하겠다는 목표로 『판타지의 주인공들-일본 편』을 썼지요. 그러고 나니, 앞으로 어떤 연구를 할 것인가 하는 방향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번역전문 : http://www.tjf.or.jp/clicknippon/ko/mywayyourway/07/post-17.php

원문 전문 : http://www.tjf.or.jp/clicknippon/ja/mywayyourway/07/post-17.php


Comments

Total 44 Posts, Now 1 Page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2 명
  • 오늘 방문자 26 명
  • 어제 방문자 44 명
  • 최대 방문자 13,928 명
  • 전체 방문자 3,535,203 명
  • 전체 게시물 26,564 개
  • 전체 댓글수 108,056 개
  • 전체 회원수 12,091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