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위의 JTA글쓰기 원칙을 항상 준수합니다. ^^
경기 이음온학교 교육과정 담당자 연수가 있었습니다.
이음온학교는 경기 온라인학교를 말하는데요. 이미 전북은 온라인학교를 운영중이고 서울도 학생모집을 한것으로 알고 있어요.
온라인학교에 대한 오해가 많으신데요. 알기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온라인학교는 일본어시수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교육과정에 편성되지 않은 과목만 수강신청할 수 있는데,
그것도 일과중 1~7교시에 수강해야합니다. 걸림돌이 큽니다. 대규모학교는 대부분의 교과목이 편성되이었어 실효성이 없으며, 농어촌 소규모학급에서는 사회, 과학 중 교사TO가 없는 과목에 한해 수강은 할수있습니다만, 학교시간표를 구성하기전에 이음온학교 시간표대로 먼저 학생을 고정해야합니다.
제 결론은 방과후에 진행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비해 장점이 적으므로 당장 효과를 나타내기는 어렵습니다. 지금 대부분 학년제 교육과정을 하고있어, 온라인 학교를 수강한다고 해도 학생들은 1,2학기 2과목을 다르게 신청해야합니다. 일과중 시간도 확보해야하고요. 또 온라인 공동과 달리 중도포기가 안됩니다.
25년 입학생부터는 소규모학교에는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교원소요가 적어서 개설못한 과목을 개설함으로서 학생 과목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거든요. 제가 3년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으로 일본어회화를 가르치면서 느꼈지만, 비대면 수업의 장점도 크거든요. 언젠가 저도 온라인 학교에서 근무하고 싶네요. 현재 경기이음온학교에는 제2외국어 교사는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