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18티켓>
키워드로 알아보는 일본 ‘청춘18티켓(青春18切符)’
오늘의 키워드는 ‘청춘18티켓(青春18切符)’ 입니다.
청춘18티켓은 단어 그대로 일본철도JR에서 발행하는 기차티켓입니다. 기차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는, 교통비가 어마어마한 일본에서 여행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우선 청춘 18 티켓의 매력은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인데요. 티켓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가격은 11500엔 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12만원 정도의 가격이라, 비싼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 들도 계실 것 같아요. 청춘 18 티켓은, 한 장의 티켓으로 5일간 JR에서 운영하는 신칸센과 특급열차를 제외한 모든 노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티켓입니다. 11500 ÷ 5 = 2300 엔 이므로 하루에 2300엔이라는 말이 되겠죠?
티켓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 청춘 18이면 18살만 살 수 있는건가? 하는 생각을 하실텐데요. 저도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처음 이 티켓을 알았을 때 난 대학생이니까 살 수 없겠구나.. 했답니다. 하지만 연령제한은 전혀 없다고 하네요! 남녀노소 누구나 구매하실 수 있답니다. 청춘을 떠올리며 여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티켓인 것 같아요.
연령제한은 없지만, 가격이 저렴한 탓에 기간 제한이 있는데요. 청춘18티켓의 발매, 이용기간은 춘기 하기 동기의 일년에 총 세 번입니다. 2~3월에 발매하는 춘기 티켓으로 3월1일부터 4월 10일 까지, 7~8월에 발매하는 하기 티켓으로 7월 20일부터 9월 10일까지, 12월 한 달 동안 발매하는 동기 티켓으로 12월 10일부터 그 다음해 1월 10일까지. 이런 식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답니다. 기간은 매 년 비슷하지만, 해마다 다를 수 있으니 JR측에서 발표하는 공지를 잘 보아야 할 것 같아요.
이 티켓을 가지고 개찰구로 가시면, 직원이 티켓에 도장을 찍어줍니다. 그럼 그 도장이 찍힌 날짜에 한해서 하루 종일 자유롭게 JR 노선을 이용할 수 있죠. 4박 5일을 연달아 이용하실 수 도 있고, 이용 기간 중에 한해서 원하는 날짜 5일간 이용하실 수 도 있답니다. 또한, 혼자서 5번을 다 이용해도 되지만, 2명이서 1박 2일 여행을 가시고 나머지 하루 남은 티켓으로 혼자서 당일치기 여행을 다녀와도 된답니다. 5명이서 당일치기 여행을 떠날 때도 사용하실 수 있구요. 사용하는 사람의 사용방법에 따라 정말 많은 용도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방학을 이용하여 멀리 여행을 떠나는 대학생들의 사랑을 받는 티켓이라 할 수 있죠.
하지만 이 티켓의 최대의 문제점은 신칸센 및 특급열차를 이용할 수 없다는 사실인데요...신칸센은 비싸지만 빠르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반대로 말하면, 이 티켓으로 교토에서 카가와를 가려면, 장장 9시간이상 기차를 타고 가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아찔하죠. 제가 동생과 다녀왔다는 사실이 믿기지가 않을 정도랍니다 ^^;;
오랜 여행길에는 고생이 따르겠지만, 가깝지만 교통비가 두려워 선뜻 나가보지 못했던 곳이라면 저렴한 값으로 돌아다녀볼 수 있는 유익한 티켓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마 지금도 하기 티켓을 이용하여 전국 방방곳곳을 돌아다니고 있을 대학생 들이 많을 것 같네요. 저도 여행을 떠나고 싶어지네요
출처 : 日本語ジャーナル(일본어 저널 7월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