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A온라인 일본어교사회 회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 한해 건강은 더 단단해지고
일상은 더 즐거워지며,
하고싶은 일들은 하나하나 현실이 되는
멋진 한 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겠습니다.
일본 홋카이도에서 개호복지사로 정착하는 기회
외국인개호복지인재육성협의회
홋카이도내 부족한 개호복지사 인재를 육성하기위한 방법으로 히가시카와정(東川町)이 중심이되어, 홋카이도내 지자체간 협의회를 조직하였고 각 지자체(현재 홋카이도내 33개 지자체로 늘어남)에서 지출한 보조금을 기금으로 운영하여 외국인 개호복지사를 지원/육성하는데 활용합니다.
외국인 개호복지사를 육성하는 방법으로는 히가시카와정내 히가시카와 국제문화 복지전문학교 개호복지학과 2년 과정에 입학하는 것이며, 유학하는 2년 동안의 학비, 기숙사비, 생활비 전액을 지원하고 이후 외국인개호복지인재육성협의회에 속한 지자체의 개호시설(약 80여곳 시설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현재도 시설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음)에서 기본 5년간 의무적으로 근무하게 되는 것으로 지원받는 장학금 전액을 상쇄, 홋카이도내 외국인 개호복지사 육성과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전략입니다.
개호 분야의 장단점과 추천 이유
솔직히 개호복지사가 되는 길은 쉽지 않습니다. 공부와 실습 기간 내내 지치기도 하고, 체력적-정신적 부담도 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값진 경험과, 자신만의 실력을 쌓아가는 보람이 있고, 히가시카와 같은 지역에서 이런 직업을 준비한다면 다른 지역에 비해 마음의 평화와 직업적 만족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일본은 고령화 사회이다 보니 개호복지사의 수요가 굉장히 높고, 안정적인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메리트가 큽니다.
개호복지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단지 일본 취업이라는 도전 정신을 자극 드리는게 아닙니다. 누구도 쉽지 않게 이룰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사람이 될 기회를 얻는다는 점을 특히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점은 있지만, 이 모든 걸 감안했을 때 이 길을 고려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왜 지금이 기회일까? (홋카이도 취업·정착)
1. 세계 최고 수준의 고령화 → 개호 인력 수요 폭증(2040년까지 개호복지사 57만명 부족)
2. 외국인 취업·정착 지원 확대 → 비자 취득 및 지원 제도 강화
3. 살기 좋은 홋카이도 → 한국과 가까운 거리 + 저렴한 생활비 + 활발한 한국인 커뮤니티
→ 안정적인 직장 + 정착 지원 + 생활환경, 삼박자를 갖춘 희소한 기회입니다.
프로그램의 핵심 포인트
1. 히가시카와에 위치한 히가시카와 국제문화 복지전문학교 개호복지학과 2년 과정 학비 전액 면제 : JLPT 2급이상 자격을 취득하고 히가시카와정 한국사무소의 선발면접에서 합격시 학비 전액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개호복지학과 유학에 따른 2년간 기숙사비 전액 지원 : 2인 1실 기준으로 평일 조/석식 제공
(단, 광열비 자부담)
3. 개호복지학과 유학에 따른 2년간 매월 생활비 108,000엔 지급(8,000엔은 히가시카와 포인트 카드로 지급)
4. 취업 보장 5년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취업을 보장하며, 개호복지학과 졸업 후 향후 5년간 개호시설(홋카이도내 기금을 투자하는 지자체내의 개호시설로서 현재 약 80여곳 중 선택하여 취직 가능)에서 의무적으로 근무하셔야 하며, 이 기간 근무를 통해 2년간 지급받은 학비/기숙사비/생활비를 면제해 드리는 조건입니다.
5. 급여수준 : 일본의 타 지역보다 높은 초임급여를 책정하기위해 홋카이도내 지자체간 협의를 거쳤으며, 개호시설마다 차이가 있으나 최소 25만엔부터 30만엔 이상의 시설에 취업하게 됩니다.
※ 단, 중도에 개인사정에 따른 퇴학/퇴사 등이 발생할 경우 장학혜택으로 지원받은 기금 전액을 전액 반환하셔야 합니다.
한국 요양보호사와 일본 개호복지사는 제도가 다름
아직도 국내 요양보호사 생각을하며 일본 개호복지사를 똑같이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나 교육과 근무, 자격증, 해외체류 조건을 보면 잘못된 생각을 갖고 계셨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한국의 요양보호사는
-비교적 짧은 교육 기간(2개월 남짓)
-진입 장벽이 낮음
-급여와 직업 안정성에 한계
-중장년·경력단절 위주 직종
반면 일본의 개호복지사는
-2년제 전문학교 정규 과정 필수
-국가고시 합격 후 자격 취득
-전문직으로 분류
-경력에 따라 급여·직위 상승 구조 존재
제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단순 돌봄 인력이 아니라 자격 기반 전문직으로 인식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일본에서 안정적인 취업과 정착을 희망하는 분
-국가공인 자격증 + 안정된 직업을 원하는 분
-학비 부담 없이 해외 유학 & 취업을 동시에 준비하고 싶은 분
궁금하신점은 언제든지 히가시카와정 한국사무소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