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수능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과 개선책

대수능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과 개선책

대수능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과 개선책

 서울 강서고등학교 전태중

* 2012학년도 대수능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 시점에서 대수능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같이 고민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지난 1월 우여곡절 끝에 2014년 대수능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이 존속되었다. 제2외국어교육 정상화추진연합(정추련)이 앞장서고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이 후원해준 덕분이다. 그러나 존속만으로 만족하기에는 문제점이 대단히 많고, 갈 길이 험난하다. 평가절하하고 싶지는 않지만, 학교에서 무시를 당하지 않을 정도 혹은 나중을 위해 생명줄을 연장해 놓은 정도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제2외국어 교육현장은 2009개정교육과정의 여파로 수마가 할퀸 농경지처럼 처참하기 이루 말할 수 없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앞으로 교육과정도 고쳐야 하고, 대수능 제2외국어영역도 개편해야 하는 중차대한 일이 우리 앞에 놓여있다. 우선 대수능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을 고찰해보고 개선책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제2외국어 시험의 문제점

  1-1. 난이도가 갈수록 높아져 일반계고교에서 정상적인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1등급을 받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2011학년도 대입 수능에서 제2외국어/한문영역의 응시생 중(아랍어와 한문 제외) 외고생 비율은 1등급 비율(4%)을 훨씬 상회하는 12%~37%이다.

외고생들은 전공외국어를 50단위정도 배우는 데 반해, 일반계 학생들은 6~10단위를 배운다.변별력을 위해 웬만큼 문제를 어렵게 내도 만점자가 속출하니 문제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일반계 학생들은 외고생들을 당할 수 없으니 무주공산인 아랍어로 몰려간다.

그렇다고 일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일반계와 외고생을 분리하여 시험을 보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1-2. 갈수록 아랍어 수험생들의 비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07년 5.6% 2008년 15.2% 2009년 29.4% 2010년 42.3% 2011년 45.7%

아랍어는 아직 정식으로 가르치는 학교가 없으나, 필자의 학교 학생의 사례를 보면 주말반 학원에서 6개월정도 배우거나, ebs교육방송을 통해 단기간에 좋은 점수를 올리고 있다.

또한 전혀 몰라도 잘만 찍으면 상위등급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 누가 외고생과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는 과목을 선택하겠는가?

이대로 사태를 방치했다가는 수능을 로또도박판으로 만들어 오히려 학생들에게 사행심만 길러 줄 수 있다.

  1-3. 현 대입시는 대학에서 전형과목을 선택하므로 대학에서 제2외국어영역을 선택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서울대학만이 제2외국어를 독립과목으로 전형하고 있고, 그 외 일부 대학에서 탐구영역(1과목)의 대체과목으로 겨우 활용되는 실정이다.

현재 전형과목으로 선택하는 대학 수가 적다보니 고교수업이 파행적으로 흐르고 있다.

그러면 왜 많은 대학에서 제2외국어를 전형 요소로 삼지 않을까?

제2외국어를 전형과목으로 했을 때 학생들이 시험에 대한 부담 때문에 자기 대학을 기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2. 제2외국어 시험이 현행 유지될 때의 문제점

  2-1.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외고생의 비중이 높아 난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일반계 고교에서의 수험 기피는 더욱 늘어날 수 있고, 교육현장은 갈수록 황폐화 될 것이다.

  2-2. 아랍어 쏠림현상(2011년 45.7%)은 더욱 심화될 수 있고, 그러면 제2외국어 시험 무용론이 급속히 확산될 수 있다.

  2-3. 대학에서 전형과목으로 선택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고, 탐구영역의 과목 축소로 대체과목으로 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2014 대수능에서 제2외국어/한문영역의 현행 유지는 일반계 고교의 입장에서 볼 때 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다.

  3. 필자의 의견 및 대안

  3-1. 21세기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일선 교육현장의 황폐화를 막기 위해서 앞으로 대수능에서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존속되어야 하나, 반드시 개편되어야 한다.

  3-2. 시험 결과를 표준점수나 등급화 하지 말고, 일정한 점수를 획득하면 합격(Pass), 못하면 불합격(Fail)으로 표시한다. (일정한 점수의 기준은 차후 연구)

  ― 합격 불합격제로 하면 각 대학에서 제2외국어를 반영하더라도 학생모집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 변별력을 위해 범위를 벗어난 난해한 문제를 내지 않아도 된다.

  ― 일반계 고교에서 학습자들은 정규 수업에 집중하는 것으로 합격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며, 제2외국어 수업은 정상화 될 수 있다.

  ― 그러면 수험생들은 굳이 배우지도 않은 아랍어로 몰려가서 수능시험을 도박판으로 만들지 않을 것이다.

  3-3. 공인인증제로 개편하는 문제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제2외국어시험 인증제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진 것이 없기에 뭐라 말하기 곤란하지만, 영어인증시험인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에 준하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을 위해 일부러 난이도를 높일 필요도 없다.

  - 아랍어 편중현상이 사라질 수 있다.

  ― 일반계 고교의 학습자들은 정규 수업에 집중하는 것으로 합격(pass)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며, 그러면 제2외국어 수업은 정상화 될 수 있다.

  - 영어인증시험처럼 pass, fail제로 가면 대학의 부담감을 대폭 줄일 수 있어서 전형과목으로 많이 선택될 수 있을 것이다.

  - 인증시험은 대학의 수시전형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업시수(현 영어 30단위 이상, 제2외국어 6~10단위)부족으로 처음부터 말하기 도입은 어려울 것이며, 충분한 검토와 연구를 거쳐 단계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다.

  「글로벌 창의인재 육성」을 실현하고, 세계인과 소통하고 교류하기 위해서는 제2외국어 교육을 더욱 강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수험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능에서 제외하는 것은 단호히 반대하며, 허울뿐인 현행 유지도 반대한다.

진정으로 일선 교육현장을 살릴 수 있고, 학생들이 제대로 제2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좋은 방안이 나와서 공교육이 바로 설 수 있으면 좋겠다.

  * 참고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은 대학공부에 필요한 기초학문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2급과 일상생활에 쓰이는 실용영어능력을 평가하는 3급으로 나뉜다.(1급은 성인용)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절대방식으로 평가한다. 등급은 A B C 등 pass등급과 평가불가인 F(fail)의 4단계로 매겨진다.

급수마다 듣기 읽기가 각각 32문항, 말하기가 4문항 나온다. 쓰기는 2급은 2문항, 3급은 4문항 출제된다. 난이도는 현행 수능보다 조금 쉽게 낸다. 2012년 하반기에 수능대체 여부를 확정하여 이르면 2016학년도 대수능부터 적용시킨다. -교육과학기술부-

  * 영어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으로 갈 준비를 모두 끝내고 여론의 눈치를 살피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워낙 이 정부가 출범초기부터 영어 올인 정책한답시고 「어륀쥐」 어쩌고 하다 호되게 당했기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영어 쪽에서 인증시험으로 가면 제2외국어도 갈 공산이 큽니다. 실제로 어느 연구팀에서 교과부의 용역을 받아 연구보고서를 이미 제출한 상태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 일본어선생님들께서도 장차 인증시험에 대비한 교육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Comments

윤기숙 2011.10.13 09:50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정화 2011.10.13 11:11
잘 읽었습니다.
이병환 2011.10.13 11:27
잘 읽었습니다.
박연삼 2011.10.13 13:10
감사합니다!여러가지로 고민하시고 대안도 제시해주시니 마음 든든합니다!
홍소희 2011.10.13 18:22
정말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네요.
진지한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윤원미 2011.10.15 09:30
싱크로율 100%입니다.
감사합니다.
오정민 2011.10.15 12:02
정말 동감합니다!! 수능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내신성적에 반영만 돼도 좋겠어요!! 완전 무시당하는 현실 속에서 교사로서 자괴감을 느낍니다!!!
오재명 2011.10.16 10:49

전태중 선생님의 글이 여기에도 올라왔네요. JTA운영진 선생님~! 수고가 많으시고 일본어교육의 발전을 위해 항상 열과 성의를 다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항상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서일연 홈피 건은 자꾸 미루지고 있습니다. 보고 드리는 것도 깜빡하고 민폐를 끼쳐 죄송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십시오~!! 꾸벅!

이승훈 2011.10.17 15:26

어떤 빛.... 같은  ... 고맙습니다.

오재명 2011.10.18 00:21
제 소견은 'pass/fail'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량에 비해서 수능일본어 너무 어렵습니다. 저는 중학교인데요 일본어 방과후 수업에 우수한 학생들만 남는데 그동안 고등학교 교과서도 사용해보고 능시3급(지금의N4), SDA회화교재 등 등 지금도 1학년방과후에서는 고등학교 교과서사용하는 중인데(중3은 SDA 2권 거의 다 끝나갑니다) 책을 다 땠을 때의 느낌은 너무 어렵다는거... 갑자기 마구마구 어려원진다는 느낌. 애들도 책 다 떼고 나중에 성인회화책으로 수업하면 반응이.. 고딩교과서는 왜 이렇게 어려웠어요? 오히려 성인회화책이 더쉽다는...표현이 좀 과격하네요 그만큼 짧은시간에 진도가 왕창 나가게 구성되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고등학교 진학 시점에서 이미 동사의 테형을 마스터한 학생이라 할지라도 인문계 정규 일본어 수업만으로는 3등급도 버겁지 않나요? 제가 중학교에서만 있어서 등급간 레벨차이에 감이 없긴 합니다만, 하여튼 2등급은 절대 안될듯합니다. 동사의 테형까지 중학교 시절 학습한 학생들도 수능일본어 준비할 시간에 영어에 시간을 더 투입하는게 현실적일듯합니다. 그러니깐 고등학교때부터 아이우에오 시작하는 학생들이 수능일본어를 보겠다고 달려드는건 절대 말려야할 일이라는 것이죠. 그런의미에서 'pass/fail'이 좋을듯. 특정 레벨만 되면 pass. 근데 "pass/fail"과 등급제 두개 동시는 안될까요?  대학교측에서 선택하는거죠... pf만 요구할지  등급제로 탐구영역 대체를 할지... 쩝. 
오재명 2011.10.18 00:42
글구염... 저희 중학교가 올해부터 일본어가 1학년만 일주일에 2시간으로 하게되었습니다. 원래는 동사테형까지 할려다가 동사마스까지 계획을 바꿨는데요... 업무적으로 해야될일이 너무 많아서 좀 쉬엄쉬엄 할려구여.. 1학기 때 명사문(과거부정까지)하고 2학기 중간고사 전까지 이-나형용사 활용끝내고 지금 딱 동사의 마스형 개념 설명하고 마스형 뒤에 붙는 놈들 마센,마쇼~ 등 등 붙이는 연습하는데요.. 교복특에 예비혁신학교일 정도로 학습능력이 많이 떨어진ㄴ 중학교지만 웬만한 애들은 다 이해하더라구요. 섭은 25~30분정도로 끝내고 시험범위도 셤 최소 2,3주일 전에 다 마무리,진도 끝난 후는 스트레스 해소 차원에서 웃긴거 두세번 보여주고 저는 업무도 병행하면서 쉬기도 하면서ㅋㅋ 이런 천국이 따로 없었습니다. 낮은 수준으로도 pass가 된다면 저는 고등학교는 경험하지 못했지만 고등학교 수업도 지금보다 훨씬 생기있지 않을까 추리해봅니다. ^^ 교육과정 바뀌기 전 일주일에 2시간 기준으로 고등학교 2학년들은 지금 시점에서 이미 동사의 테형 완전 이해하고 더 깊이 들어가는데 또 진도도 엄청 빨리 나가야되죠.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힘 빠지는건 당연지사인 것 같습니다. 테형 좀 이해했다고 수능 문제 풀어봤자 풀수 있는건 거의없고 쩝.
나정희 2011.10.18 10:40

정말 공감가는 말씀이군요. 감사합니다.!

최은숙 2011.10.19 13:13

제2외국어로서 일본어가 남을 수 있는 길...로 여러가지면에서 생각할 수 있게 되어서 고맙습니다.

케시아 2011.10.25 16:07

 저 또한 수능 일본어가 어렵다는 것에 동감합니다. 좋은 말씀감사합니다.

이지현 2011.11.03 17:32

동감합니다. 학교에서의 입지가 점점 줄어 항상 맘 한구석에 걱정처럼 있었는데...함께 나눌수 있는 쌤들이 계서서 든든하네요. 정말 힘이 된답니다~

남진아 2011.11.15 15:48

열심히 가르쳐도 나중에 반영하는 대학 없고 내신 반영 안 되서 외면당하는 현실이 서글퍼요...입시에 내신반영이 되던지 아니면 비교과라도 반영되는 곳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서울대 지원자들 내신관리 열심히 하다가 수능은 아랍어로 보더라구요.

안은숙 2011.11.15 20:45
잘 읽었습니다.
남필교 2011.11.21 09:32
대구지역 일본어연구회 회지에 실어도 될까요?
홍선미 2011.11.22 10:12
명쾌한 글이십니다.. 학교에서 생기부에 올릴 목적으로 실시하는 경시대회도 합격/불합격으로 해도 될까요?^^
김민정 2011.12.17 10:13
현 수능 체제에 문제점이 많은 걸 늘 생각하면서도 어떤 좋은 대안이 없을까 했는데, 명쾌한 해답을 얻은 것 같아 기분이 참 좋습니다.
한상국 2011.12.17 10:21

절대 공감합니다..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도숙희 2012.03.22 17:30
저도 정말 공감하고 같은 의견입니다. 수능의 부담과 수업의 파행을 어떻게 잘 조화시킬 수 있을지..

속 시원한 글 감사해요
신해숙 2012.06.05 19:42
익명 2012.07.12 09:19
요즘 교육과정 때문에 너무 속상하네요.....ㅡ.ㅡ
 좋은 의견 공감하고 갑니다.
익명 2012.12.08 08:59
좋은 글 올려 주신 지 1년이 훌쩍 지났네요.
아직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희망만 늘고 있는 느낌입니다.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금년의 대통령 선거에 거는 기대...!!!

Total 766 Posts, Now 1 Page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4 명
  • 오늘 방문자 27 명
  • 어제 방문자 38 명
  • 최대 방문자 13,928 명
  • 전체 방문자 3,535,323 명
  • 전체 게시물 26,571 개
  • 전체 댓글수 108,067 개
  • 전체 회원수 12,09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