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근무하는 학교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일본문화체험반을 만들었습니다. 생각보다는 많이 몰리지 않아 섭섭한 면도 있었지만 1년이 다 지나가는 지금 돌이켜보니 17명이어서 수월하게 체험을 할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처음에는 의욕과 목적의식 없이 온 친구들이 많았고 성격들이 대부분 소극적이고 1,2학년이 섞여있다보니 어색한 기류들이 많았는데 유카타 체험, 원어민 선생님 수업, 일본요리 체험, 일본영화감상, 일본노래부르기 등등을 통해서 조금은 친해지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바껴 보람이 있었습니다.
이번 자료는 그 중 일본 요리 체험에 대한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다른 선생님들도 많이 하신 체험이라 중복될 수도 있지만, 타코야기, 야끼소바, 오니기리, 미소시루, 오코노미야끼 이렇게 레시피와 관련 영상 등을 올립니다.
인문계 남고 근무. 교사인 저는여교사. 중년 저도 남학생 데리고 하면 요리 수업이 과연 될까....해서 학급단위로는 아직 하지않고 있고요. 예산도 많이 들고해서
대신, 특강반 13명, 또는 동아리 20여명은 수업을 해 봤는데 고등학생은 사전 준비만 잘 하면 2시간 정도에 뒷정리까지 깨끗하게 끝낼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만 만들어 보고 끝낼거라면, 1시간에도 가능은 하고요 그렇지만, 저는 요리 수업하면 애들 배가 부르도록 여러개 만들어서 많이 먹이는 편이라.....^^
연말에 해보셔도 좋을 듯해요.^^
저도 강추!
2014.11.05 11:15
의외로 남학생들이 더 적극적이고 잘 하더라구요~ 좀 의욕이 없는 소극적인 아이들은 야끼소바, 미소시루, 오니기리를 같이 했는데, 즉석 미소시루 만들기를 시키면서 테이블 세팅(다 만들어서 같이 먹는 걸로~ 요때는 요리가 많아서)을 시켰더니 너무나 이쁘게 정성스럽게 세팅해서 나중에 '여자친구한테 사랑받겠다' 라고 칭찬해 줬어요..ㅋㅋㅋㅋ
미즈사키
2014.11.04 17:31
저도 일본문화체험 동아리 시간에 요리를 많이 하는데, 인문계 남학생들 정말 좋아합니다.
작년에 처음 하고 올해 새로 모집했는데 문과반에서만 17명이 몰렸습니다..
그래도 이제 조금 철이 들어서인지 장난 많이 안치고 열심히 요리합니다.
저는 야키소바, 오코노미야키, 오니기리, 타코야키, 일본 인스턴트 라면 끓여먹기 등을 했어요.
저도 남학생 데리고 하면 요리 수업이 과연 될까....해서
학급단위로는 아직 하지않고 있고요. 예산도 많이 들고해서
대신, 특강반 13명, 또는 동아리 20여명은 수업을 해 봤는데
고등학생은 사전 준비만 잘 하면 2시간 정도에 뒷정리까지 깨끗하게 끝낼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만 만들어 보고 끝낼거라면, 1시간에도 가능은 하고요
그렇지만, 저는 요리 수업하면 애들 배가 부르도록 여러개 만들어서 많이 먹이는 편이라.....^^
연말에 해보셔도 좋을 듯해요.^^
좀 의욕이 없는 소극적인 아이들은 야끼소바, 미소시루, 오니기리를 같이 했는데, 즉석 미소시루 만들기를 시키면서 테이블 세팅(다 만들어서 같이 먹는 걸로~ 요때는 요리가 많아서)을 시켰더니 너무나 이쁘게 정성스럽게 세팅해서 나중에 '여자친구한테 사랑받겠다' 라고 칭찬해 줬어요..ㅋㅋㅋㅋ
작년에 처음 하고 올해 새로 모집했는데 문과반에서만 17명이 몰렸습니다..
그래도 이제 조금 철이 들어서인지 장난 많이 안치고 열심히 요리합니다.
저는 야키소바, 오코노미야키, 오니기리, 타코야키, 일본 인스턴트 라면 끓여먹기 등을 했어요.
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저는 다행히 여고여서 2학년 3개반, 3학년 3개반,
동아리 1개반(18명), 기숙사생 일본어반 1개반(25명)의
총 8회에 걸친 오코노미만들기 실습을 했습니다.
힘든 점도 있었지만, 학생들이 너무 좋아하고 맛있어해서 보람있었습니다.!!!!!
좋은 자료네요 ^^ 감사히 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