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교육과정 박람회 진행 시 일본어교과 특색활동으로 해볼 만한 활동 예시

[참고] 교육과정 박람회 진행 시 일본어교과 특색활동으로 해볼 만한 활동 예시

漢日교사洪大正 0 62 06.30 15:58

고등학교 교육과정 박람회 일본어 교과 코너 체험 활동 예시

1. 일본어 이름 쓰기 체험 (히라가나/가타카나)

자신의 이름을 외국어로 써보는 것은 학생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 활동 목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이름을 일본어로 표기하는 경험을 통해 일본어 문자에 대한 친숙함을 느낀다.
  • 준비물:
    • 학생 이름의 일본어 가타카나 표기 예시표 (자주 쓰이는 한국어 이름 위주로 미리 준비)
    • 히라가나/가타카나 표 (음절표)
    • 연습용 종이 (일본어 원고지 형태면 더욱 좋음)
    • 필기구 (붓펜이나 붓글씨용 펜도 준비하면 더욱 특별한 경험 제공)
    • 이름을 써서 가져갈 수 있는 작은 카드나 스티커
  • 활동 방법:
    1. 학생이 자신의 이름을 말하면, 진행 요원이 미리 준비된 표를 참고하여 가타카나로 표기해 줍니다.
    2. 학생은 가타카나 음절표를 보면서 진행 요원이 써준 자신의 이름을 따라 써봅니다.
    3. 예쁘게 쓴 이름을 작은 카드에 적어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어 문자에 대한 호기심 유발, 언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첫인상 형성, 개인화된 학습 경험 제공.
  • 팁:
    • 이름을 예쁘게 써준 학생에게 작은 스티커나 도장을 찍어주는 등 소소한 보상을 제공하면 더욱 좋습니다.
    • 학생들이 직접 써볼 수 있도록 여러 번 연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2. 일본어 인사말 및 기본 표현 익히기 (음성 인식 앱 활용)

간단한 인사말을 직접 말해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는 활동은 재미와 성취감을 동시에 줍니다.

  • 활동 목표: 일본어의 기본적인 인사말과 자주 쓰이는 표현을 익히고, 원어민 발음에 가까운 발음을 연습하여 자신감을 얻는다.
  • 준비물:
    • 일본어 인사말 및 기본 표현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등) 카드 또는 포스터
    •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 (일본어 음성 인식이 가능한 번역 앱 또는 학습 앱 설치)
    • 헤드셋 (선택 사항, 주변 소음 차단 및 집중도 향상)
  • 활동 방법:
    1. 학생들에게 "안녕하세요" (こんにちは), "감사합니다" (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등 간단한 일본어 표현을 가르쳐 줍니다.
    2. 학생들은 태블릿에 설치된 음성 인식 앱에 대고 배운 표현을 직접 말해봅니다.
    3. 앱이 학생의 발음을 정확하게 인식하면 칭찬과 함께 다음 표현으로 넘어갑니다. (혹은 점수를 보여주는 앱이면 더욱 흥미롭습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어 발음에 대한 흥미 유발, 실용적인 회화 능력에 대한 자신감 고취, 기술 활용을 통한 학습 경험 제공.
  • 팁:
    • 가장 발음이 좋았던 학생을 선정하여 작은 상품을 제공하는 미니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앱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 진행 요원이 옆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3. 오미쿠지(おみくじ) 뽑기 & 한자/일본어 해독

일본 신사에서 운세를 점치는 오미쿠지는 일본 문화 체험에 적합하며, 한자 해독의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 활동 목표: 일본의 독특한 문화인 오미쿠지 체험을 통해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단한 한자 및 일본어 문장을 해독하는 연습을 한다.
  • 준비물:
    • 미리 준비된 오미쿠지 (운세 내용이 짧고 긍정적인 내용 위주로, 한자와 히라가나가 섞인 문장으로 구성)
      • 예: 大吉 (대길) - 幸運が訪れます (행운이 찾아옵니다)
      • 中吉 (중길) - 努力が実ります (노력이 결실을 맺습니다)
      • 小吉 (소길) - 良いことがあります (좋은 일이 있을 거예요)
    • 오미쿠지 내용을 해석해 줄 해설지 (한국어 및 일본어 병기)
    • 오미쿠지를 묶어둘 나뭇가지 모형 또는 끈
  • 활동 방법:
    1. 학생이 통에서 오미쿠지를 한 장 뽑습니다.
    2. 진행 요원은 오미쿠지에 적힌 한자와 일본어 문장을 읽어주고, 학생은 해설지를 보며 그 의미를 파악해봅니다.
    3. 학생이 자신의 운세를 확인한 후, 일본 신사에서처럼 오미쿠지를 나뭇가지에 묶어두도록 안내합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 문화에 대한 흥미 유발, 한자어 및 일본어 독해 능력 향상, 재미있는 방식으로 학습 동기 부여.
  • 팁:
    • 오미쿠지 통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분위기를 살릴 수 있습니다.
    • 오미쿠지 내용에 간단한 일본어 학습 팁이나 일본 문화 상식을 넣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4. 오리가미(折り紙) 접기 & 일본어 지시어

오리가미는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 활동으로, 간단한 일본어 지시어를 사용하며 체험할 수 있습니다.

  • 활동 목표: 일본의 전통 공예인 오리가미를 체험하고, 오리가미 접기 과정에서 사용되는 간단한 일본어 지시어(예: 半分に折る - 절반으로 접다, 開く - 펴다)를 자연스럽게 익힌다.
  • 준비물:
    • 다양한 색깔의 오리가미 종이
    • 간단한 오리가미 도안 (학, 배, 상자 등 비교적 쉬운 것 위주)
    • 오리가미 접기 순서가 일본어 지시어와 함께 그림으로 표현된 설명서 (한국어 병기)
  • 활동 방법:
    1. 진행 요원이 학생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오리가미 접기 방법을 시연합니다.
    2. 시연 시 "半分に折ります (한분니 오리마스, 절반으로 접습니다)", "開いてください (히라이테 쿠다사이, 펴주세요)" 등 간단한 일본어 지시어를 반복하여 사용합니다.
    3. 학생들은 설명서를 보면서 직접 오리가미를 접어봅니다.
    4. 완성된 오리가미는 학생들이 기념품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 문화 체험, 일본어 지시어 학습, 소근육 발달 및 집중력 향상, 완성의 기쁨을 통한 성취감 제공.
  • 팁:
    • 접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진행 요원이 개별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 완성된 오리가미를 전시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마련하여 다른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5. 일본어 서도(書道) 및 캘리그라피 써보기 : 나만의 한자/히라가나 쓰기

한문 교육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서도 체험은 학생들이 일본어 글자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끼고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입니다.

  • 활동 목표: 일본어 서도(書道)의 기본을 체험하고, 붓으로 한자나 히라가나를 써보며 일본어 문자에 대한 심미적 감각과 집중력을 기른다.
  • 준비물:
    • 서도용 붓 (다양한 크기) 또는 컬러 붓펜세트
    • 먹물(*서도용 붓을 쓰는 경우)
    • 화선지 또는 연습용 종이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비)
    • 문진, 벼루 (선택 사항, 분위기 조성용/(*서도용 붓을 쓰는 경우))
    • 간단한 한자 (예: 和, 愛, 夢 등) 또는 히라가나 단어 (예: さくら, ありがとう)의 서도 예시 (단계별 획 순서 표시)
    • 작은 액자 또는 종이 액자 (완성작을 담아갈 수 있도록)
  • 활동 방법:
    1. 진행 요원이 붓 잡는 법, 먹물 묻히는 법 등 서도의 기본 자세를 간략하게 시연합니다.
    2. 학생들은 미리 준비된 예시를 참고하여 자신이 원하는 한자나 히라가나 단어를 화선지에 써봅니다.
    3. 완성된 작품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작은 액자에 넣어 가져갈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어 문자의 예술성 체험, 집중력 향상, 한자 및 히라가나 필체 연습, 전통문화 체험.
  • 팁:
    • 학생들이 어려워할 경우, 붓펜이나 사인펜으로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부담을 덜어줍니다.
    • 학생들이 쓴 작품을 벽에 잠시 전시하여 서로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6. 일본 전통 의상(유카타/핫피) 체험 & 포토존

시각적으로 가장 매력적이고 즉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 활동 목표: 일본의 전통 의상인 유카타나 핫피를 직접 입어보고 사진을 찍으며 일본 문화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 준비물:
    • 다양한 디자인과 사이즈의 유카타 또는 핫피 (여러 벌 준비)
    • 오비(허리띠), 게타(나막신) 등 소품 (선택 사항)
    • 일본풍 배경의 포토존 (벚꽃, 후지산, 신사 문 등 이미지 배너나 장식)
    • 셀카봉, 삼각대 (선택 사항)
  • 활동 방법:
    1. 학생들은 준비된 유카타나 핫피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입어봅니다. (간단하게 걸쳐 입는 식으로 안내)
    2. 일본풍 포토존에서 자유롭게 사진을 찍습니다.
    3. 진행 요원이 사진 촬영을 도와주거나, 간단한 일본어 포즈 지시(예: はい、チーズ!- 하이, 치즈!)를 해줍니다.
  • 교육적 효과: 일본 문화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 시각적 즐거움 제공, 소셜 미디어 공유를 통한 홍보 효과.
  • 팁:
    • 의상을 입고 찍은 사진을 SNS에 공유하면 작은 선물(일본 과자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탈의실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핫피처럼 겉옷 위에 간단히 걸칠 수 있는 의상을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일본 대중문화 퀴즈: 애니메이션, J-POP, 게임 등

학생들이 이미 익숙한 대중문화를 활용하여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 활동 목표: 일본 애니메이션, J-POP, 게임 등 대중문화 콘텐츠를 통해 일본어와 일본 문화 상식을 재미있게 학습한다.
  • 준비물:
    • 퀴즈 문제지 또는 PPT (객관식 또는 OX 퀴즈, 일본어 단어/문장, 캐릭터 이름, 노래 제목 등)
    • 정답 판 또는 정답 확인용 스크린
    • 작은 상품 (일본 캐릭터 스티커, 일본 과자 등)
    • 스피커 (J-POP이나 애니메이션 OST 재생용)
  • 활동 방법:
    1. 진행 요원이 일본 대중문화와 관련된 퀴즈를 제시합니다. 
    2. (예: "이 캐릭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이 노래는 어느 애니메이션 OST일까요?", "이 일본어 단어의 뜻은?")
    3. 학생들은 답을 맞히거나 OX 퀴즈를 통해 참여합니다.
    4. 정답을 맞힌 학생에게는 작은 상품을 증정합니다.
    5. 퀴즈 중간중간 관련 영상이나 음악을 짧게 재생하여 흥미를 더합니다.
  • 교육적 효과: 학생들의 기존 관심사를 학습으로 연결, 일본어 어휘 및 상식 습득, 즐거운 분위기 조성.
  • 팁:
    • 난이도를 조절하여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쉬운 문제부터 시작합니다.
    • 팀 대항 퀴즈 형식으로 진행하여 경쟁심을 유발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필독!]담임이시라면! 댓글+13 박종석 2014.03.14 18669 3
열람중 행사활동 자료 [참고] 교육과정 박람회 진행 시 일본어교과 특색활동으로 해볼 만한 활동 예시 漢日교사洪大正 06.30 63 4
317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II 수행 : '한일문화비교론 쓰기' 작성 사례 모음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05.23 723 3
316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II 수행 : '관심분야 일본인물 조사하기' 작성 사례 모음 漢日교사洪大正 05.22 610 9
315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서논술형 수행평가 작성용 서식지 예시 (원고지 칸 작성)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04.03 974 8
314 생활지도 자료 [참고] 진로정보검색 사이트 안내설명 漢日교사洪大正 03.22 648 0
313 학급 운영 자료 [학급담임 참고] 학급특색사업활동 계획서 사례 漢日교사洪大正 03.22 1116 5
312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네컷만화 그리기 평가 작성사례 소개 및 교과세특 예시 댓글+18 漢日교사洪大正 2024.12.16 1968 10
311 행사활동 자료 24년 일본어 특성화학교 문집입니다 댓글+11 정수경 2024.11.27 2384 18
310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교과 과정중심 세특 기록 양식(엑셀)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2024.11.01 1978 15
309 행사활동 자료 [참고] 학생생활부 업무 중 '축제진행' 업무의 대략적인 진행과정 요약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2024.09.24 1588 1
308 학급 운영 자료 성격특성에 따른 학습방법 분석내용 (생기부 행발 활용가능)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2024.09.20 1871 11
307 행사활동 자료 진로특기사항 작성 사례 (70여명 분량) 댓글+11 漢日교사洪大正 2024.09.19 2120 15
306 행사활동 자료 일본외교관계이해론 (또는 일본국제관계이해론 등) 세특 예시자료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2024.09.06 1732 3
305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교과 세특 사례 (가나외워쓰기 + 자기소개 + 사회문화조사) 댓글+9 漢日교사洪大正 2024.08.30 2941 18
304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화조사론 : 진로연계 작성 사례 댓글+4 漢日교사洪大正 2024.06.19 2710 7
303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제이해하기(또는 조사하기) 수행: 각 주제별 그림자료 예시 안내 漢日교사洪大正 2024.06.11 2518 1
302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화조사하기 수행: 각 문화 주제별 그림자료 예시 안내 댓글+5 漢日교사洪大正 2024.06.09 2561 6
301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화 조사하기'(또는 주제별일본문화조사하기) 수행평가의 주제선택 예시 댓글+8 ♣SouthBlue의몽상가♣ 2024.04.23 4396 13
300 행사활동 자료 평가기준 표 첨부 : '일본사회문화 조사하기'(또는 주제별일본문화조사하기) 수행평가의 주제선택 예시 댓글+1 ♣SouthBlue의몽상가♣ 2024.07.30 2298 6
299 행사활동 자료 [개별화.다양화를 위한] 수행평가방식 명칭 소개 댓글+1 漢日교사洪大正 2024.04.21 2870 12
298 행사활동 자료 일본언어문화계열 동아리의 특기사항 반영용 활동지 예시 / 동아리 활동 계획 댓글+5 漢日교사洪大正 2024.03.29 3873 7
297 행사활동 자료 일본외교관계조사하기 수행평가 양식지 댓글+1 ♣SouthBlue의몽상가♣ 2024.03.18 2811 3
296 행사활동 자료 일본외교관계조사하기 수행평가 양식지 (최대작성분량 수정) - 평가기준 첨부 漢日교사洪大正 2024.03.23 2522 1
295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제이해론' 평가활동에 대한 과세특 작성 예시 漢日교사洪大正 2023.12.27 3231 6
294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교과특색 겸 일본어동아리 행사 진행 사진 댓글+6 漢日교사洪大正 2023.12.22 3123 9
293 행사활동 자료 문의 댓글+3 김복희 2023.12.21 2587 0
292 행사활동 자료 축제날 행사공간 세팅/장식 모습 (일본어교과특색 겸 일본문화탐구반 동아리 행사 ) 댓글+7 漢日교사洪大正 2023.12.19 2906 10
291 행사활동 자료 축제에 진행할 동아리 겸 교과특색 행사의 준비.... 댓글+6 漢日교사洪大正 2023.12.15 2569 8
290 행사활동 자료 2023년 특성화학교 문집입니다 댓글+9 정수경 2023.11.25 3204 12
289 행사활동 자료 일본지명을 이용한 로또(Lotto)식 추첨게임 활동(교과 특색 행사용) 댓글+7 漢日교사洪大正 2023.11.21 4026 14
288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동아리 행사 겸 일본어교과 특색 행사 운영계획 참고용 댓글+1 漢日교사洪大正 2023.11.09 4045 6
287 행사활동 자료 일본사회문제이해론 평가의 작성 사례입니다 댓글+1 漢日교사洪大正 2023.11.07 3407 6
286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교과 세특 작성 사례(일본문화조사, 일본어작문으로 진로소개 활동 바탕으로) 댓글+10 漢日교사洪大正 2023.06.27 16932 20
285 학급 운영 자료 23년 교과세특입력 자료 댓글+10 정수경 2023.06.20 5452 19
284 행사활동 자료 [평가활용자료]일본사회문제이해론 수행평가 양식지 댓글+12 漢日교사洪大正 2023.06.14 5517 14
283 행사활동 자료 [평가활용자료]일본영상감상문 작성 사례 댓글+6 漢日교사洪大正 2023.05.30 4531 8
282 행사활동 자료 [평가활용자료] 일본문화를 통한 진로탐색 프로젝트 댓글+2 漢日교사洪大正 2023.05.26 3751 9
281 행사활동 자료 일본문화조사 활동 수행평가 작성 사례 댓글+14 漢日교사洪大正 2023.05.08 7424 16
280 행사활동 자료 3학년 창체 - 자율 - 서평쓰기 - 예시 자료입니다. 댓글+4 정수경 2022.11.04 5085 10
279 행사활동 자료 2022년 일본어 교과특성화학교 문집입니다. 댓글+14 정수경 2022.11.02 4191 12
278 행사활동 자료 과세특 작성 예시 댓글+7 漢日교사洪大正 2022.06.23 7142 23
277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과 (수행)평가계획안 [참고용] 댓글+13 漢日교사洪大正 2022.02.14 6483 12
276 행사활동 자료 제가 써 본 수행평가 양식지 (참고용) 댓글+22 漢日교사洪大正 2022.02.14 11080 21
275 행사활동 자료 자신의 관심진로 분야에서 활동한 일본인물, 한일문화비교론 작성을 바탕으로 한 과세특 내용 댓글+7 漢日교사洪大正 2022.02.14 5643 11
274 행사활동 자료 일본문화조사 활동 및 관심분야 일본어로 작문하기 수행평가를 바탕으로 한 일본어 과세특 내용 댓글+6 漢日교사洪大正 2022.02.14 10078 13
273 행사활동 자료 일본어 교과특성화학교 문집입니다. 댓글+13 정수경 2021.12.21 4683 9
272 학급 운영 자료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입력때 참고하세요~ 댓글+19 정수경 2019.12.10 15137 8
271 학급 운영 자료 2016년도 학급문집입니다. 댓글+8 정수경 2017.01.18 25150 2
270 학급 운영 자료 무료 폰트 안내 댓글+5 니홍고 2016.01.21 10141 1
269 생활지도 자료 2015년 12월 18일 경기대에서 한 생활기록부 입력 연수자료 댓글+16 정수경 2015.12.21 33292 1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3 명
  • 오늘 방문자 25 명
  • 어제 방문자 41 명
  • 최대 방문자 13,928 명
  • 전체 방문자 3,545,043 명
  • 전체 게시물 27,459 개
  • 전체 댓글수 109,868 개
  • 전체 회원수 12,400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