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도에 근무한 학교에서 학생자치회 및 축제 진행 업무를 맡아본 적이 있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1) 무대 공연
• 음향 및 조명 업체 선정 및 계약 (⭐️중요!⭐️) - 학교에서 정해진 축제진행 관련 예산 범위 안에서 해결.
• 참가 희망팀 오디션 접수 받고 각 팀별 MR 등 수합받기
• 학년별 오디션 일정 정하고 오디션 진행
• 합격 팀 결정 후 팀별 공연 순서 정하기
• 사회자 선정, 사회자 대본 짜게 하기, 공연 중간중간 진행할 이벤트(ex-상품 추첨 등) 정하기
• 각 팀별 공연, 사회자 멘트, 이벤트 등을 모두 합쳐 공연 예상 소요시간 계산
• 축제 1~2주 전쯤부터 리허설 진행
• 심사위원 선정하고 심사 부탁드리기 (심사는 관리자나 부장교사분들이 하는 경우가 있음)
• 공연 장소 의자 설치, 기타 필요한 장비나 물품 점검, 시상에 쓸 판넬 제작(학생자치회 학생들 협력)
2) 체험부스
• 학급별 체험부스 계획 수합받기 (계획서에는 행사명과 각 부스진행에 필요한 품목 및 학급 예산내역)
• 부스 운영에 필요한 물품 품의하기 (축제 담당교사가 일괄적으로 신청받아서 총괄하여 신청하는 경우와 각 학급별 담임교사가 분담하는 경우有)
• 각 학급 외에 동아리, 학생회 등에서 운영 희망하는 부스 있는지 조사, 있다면 계획 수합받고 물품 품의
• (학교 상황에 따라 가능하다면) 축제 하루나 이틀 전쯤에 부스 준비할 시간 부여
• 축제일에 정해진 시간대 안에서 부스 진행.
[부스진행할 때 사고를 우려하여 화기(음식 조리에 필요한 가스버너 등)를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음식류를 취급하는 부스가 있을 경우는
가급적 직접 조리하는 것보다 완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토록 하는 학교도 있음)
첫 학교에서 축제업무를 맡으시니 부담감이 적잖으시겠네요~~ 저는 22년도에 근무한 학교에서 맡았는데
7번째 학교였죠. 학생안전/인권부,기숙사부, 교무부, 2학년부, 학생역량개발부, 연구기획부(=교육연구부), 인문사회부, 등 여러 부서 거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