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 이 일본외교/국제관계 조사하기 수행은 일본어 I 에서도 진행해볼 수는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일본어I보다는 진로선택인 일본어II 의 수행평가 방식으로도 진행해보기 적합하지않을까싶습니다.....
오픈북 형태의 자료조사 참고형 수행이긴 해도 일본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문화조사하기나 한일문화비교하기를
넘어서 심도있는 외교/국제관계에 대한 내용까지 잘 찾아서 쓰기에는 다소 어려운 편에 속하지요..
그리고 22개정 교육과정 하에서도 일본어, 일본문화, 심화 일본어 등의 수업에서 평가방식으로 써볼 수 있을 것입니다.
최대 400자 이상 작성하기(띄어쓰기 포함한 분량)로 수정한 평가양식지와 아울러 평가기준을 첨부해둡니다....
참고하세요~~
평가성취기준에서는 외교/국제관계에 관한 부분은 없기 때문에 상호 문화적 관점이 있는 성취기준이 그나마 근접하다고
생각해서 [12일Ⅰ-05-04]의 내용을 넣었습니다....
5-문화 영역의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12일Ⅰ-05-01]일본인의 언어・비언어 문화를 이해하여 표현한다.
[12일Ⅰ-05-02]일본의 간략한 개관 및 일상생활 문화, 대중문화에 대해 이해한다.
[12일Ⅰ-05-03]일본의 간략한 개관 및 일상생활 문화, 대중문화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토론한다.
[12일Ⅰ-05-04]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와일본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표현한다.
위의 내용들인데 일단 [12일Ⅰ-05-01]은 제가 소개한 논술형 방식에는 맞지 않고, 대체로 [12일Ⅰ-05-02] ~ [12일Ⅰ-05-04] 에 맞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