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시안 5교시 제2외국어/한문영역에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시안 5교시 제2외국어/한문영역에

jta 선생님들 함께 헤주세요.. 우리의 힘은 작지 만..함께하면 커다란 푹풍이 될 수 있어요^^

 

최근 수능개편안과 교육과정 때문에 제2외국어 교과가 위기에 봉착하게 되어 회원님들의 협조를 구합니다.

아래와 같이 국민신문고에 공개제안을 하였으니 학회의 교수님들과 제2외국어과 교수님들/ 현장의 일본어교사분들이 함께 해주신다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여방법과 입장문을 첨부하오니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국민신문고>국민제안>공개제안 https://www.epeople.go.kr/index.npaid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시안 5교시 제2외국어/한문영역에 심화수학 추가검토안에 대하여

  • 현황 및 문제점
교육부는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2023.10.)을 공개하였다.
다음 세가지에 대해 교육부의 해명을 촉구하며, 우리의 입장을 제안한다.

1. 수능 개편안 요약(6p)에 현행 영역별 공통+선택 부분을 공통으로 묶었고,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심화수학’을 넣는다는 황당한 추가검토안을 제시하였다. 2교시 수학 영역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제2외국어/한문영역에 넣는다는 것은 학생들의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선택권을 무시하는 태도이며 제2외국어/한문 교과의 평상시 수업을 무시하는 태도로 밖에 볼 수 없다. 영역조차 무시하는 검토안에 대해 교육부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2. 수능 개편안 요약(8p)에 과목별 성적산출에 대해 교양과목은 석차등급을 미산출(현재도 미산출하고 있음) 이 부분 역시 영역을 무시하고 있는 안이다. 생활교양영역에서 교양과목만 석차등급을 미산출하고, 학생들에게 16단위 필수 이수단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에서 교양 교과외 과목들을 선택하는 것은 극소수이다. 현재 수업시수가 부족한 생활영역 교사에게 교양교과의 수업을 맡게 하는 것 또한 전공 능력 부족에 대한 민원 사항이며, 그에 대한 피해는 오롯이 학생들이 피해를 보는 상황이며, 명백한 교권 침해이다.

3. 수능 개편안 요약(8p)에 전 과목 5등급 상대평가를 병기하는 이 안은 교육부가 그동안 공들여온 성취평가제의 발목을 잡는 안이다. 지난 6월에 발표한 공교육경제력 제고 방안에서 [고교학점제 도입(’25)에 맞춰 선택과목별 유불리가 없도록 모든 ‘선택과목’의 석차등급 병기를 폐지하고, ‘공통과목’의 경우 최소한의 내신 변별을 위해 석차 9등급 병기 유지]라는 내용을 발표한지 4개월만에 전 과목 5등급제(예체능, 과학탐구실험, 교양교과 석차등급 미산출)를 제시하였다.
  • 개선방안
개편안대로 공통과목으로 통일하고자 한다면 5교시를 3교시에 넣고 공통으로 묶는 것이 타당하다.
생활교양 영역에서 외국어 영역(종전)으로 복원
- 영어 45문항 + 제2외국어/한문 15문항(듣기X)
- 3교시 외국어영역 90분 60문항 100점

교양과목은 삭차등급을 미산출하고 있는 이부분에 대한 제안은
제2외국어/한문 교과는 영어와 합쳐 외국어영역으로 편성하거나 (영어 8단위 + 제2외국어/한문 4단위), 교양교과도 제2외국어/한문 교
과와 동일하게 평가해야한다
  • 기대효과
심화 수학이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수능이 포함이 확정된다면 상위권 대학의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는 심화 수학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비록 절대평가를 실시한다고 할지라도 학습 부담의 증가를 피할 수 없게 되며 수학학습 부담과 사교육 의존도가 크게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되는 2025년에는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더욱 세분화된 과목을 배우기 때문에, 현재의 수능 과목체계에 고교학점제를 그대로 반영할 경우 과목 간 유불리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수능 공통과목 체제로의 전환이 학생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다는 고교학점제 취지와 맞지 않을뿐더러 서울 주요 대학이 우수학생 선발을 위해 심층면접, 논술고사와 같은 대학별고사 선발 비중을 늘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내신 부담이 줄면서 특목고, 자사고 등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내신을 따기 좋은 특정 과목으로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고교학점제 정착과 심화수학이 포함되지 않으면 이에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학습 부담감을 줄어들고 사교육 수요도 줄어질 것으로 기대 된다.



▣KAJE▣한국일어교육학회▣KAJE▣韓国日語教育学会

 한국일어교육학회 (kaje.or.kr)   kajejimu@hanmail.net


Comments

브라이언 11.11 15:33
뭔가 잘못 이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수능 5교시에 심화수학이 채택되는것과 제2외국어 수요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수능 제2외국어는 대입영향이 없는 과목으로 학교 교육과정편성과도 상관이 없기때문입니다. 25년부터 전과목 학기제로 교육과정을 편성해야하는데 생활교양교과는 3년간 16학점을 이수하게 편성하면 됩니다. 심화수학은 수학교과입니다. 수학교과시수가 증가한다고 제2외국어 시수가 줄거나, 입지가 줄지않아요. 수능5교시영역은 학교교육과정 편성과 전혀 관계가 없는 겁니다. 심화수학이 들어온다고해서 수능 제2외국어가 줄고, 학교 선택과목 수요가 줄어드나요? 심화수학은 자연계 상위권 변별을 위한 과목입니다. 5교시에 편성했을 뿐이고, 제2외국어입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수능 5교시에 심화수학이 편성된다고해서 학교교육과정에도 심화수학과 제2외국어를 편성하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생활교양교과에서 교양교과의 이수문제는 우리가 문제제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교양교과들의 성격이 있고, 앞으로 공동교육과정은 교양교과중심으로  운영되어야하기때문에 존재해야합니다.  영어+제2외국어 3교시제안은 현실성없는 대안입니다.
지금 2028대입개편안의 가장 큰 문제는 수능과목이 아니라, 전과목 5등급 상대평가입니다. 기존처럼 선택과목의 절대평가 도입이 무산된 점이 아쉬운거지 심화수학은 일본어를 비롯한 제2외국어 시수에 전혀 영향을 주지않는다는점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브라이언 11.11 15:44
제가 25년도 학기제 운영연수를 다니고 있습니다. 관내 교육과정부장연수도 했고, 교장, 교감 관리자대상 연수도 준비중입니다, 연수할 때 마다 느끼는 건 학기제 교육과정을 이해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다는 겁니다. 정말 이래도 될까 싶을 정도로요.
쉽게 설명하자면 완전 개방형 교육과정이기때문에 칸막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학생들의 선택에 의해 제2외국어 수요가 결정됩니다.
아이들은 3년간 16학점이상만 들으면 됩니다.
제2외국어가 걱정해야하는 과목은 정보입니다. 이들 과목이 매력적이기때문이에요.
교양교과는 신경쓸 필요없습니다. 전과목 5등급제로 바뀌어서 학생부 영향력이 커졌기때문에 등급안나오는 교양을 개설할 필요가 없기때문이죠.
일반, 진로, 융합선택으로도 충분하거든요. 학생들은 3년간 50과목 수강하게 됩니다. 학기제의 영향이죠.
학기제 교육과정은 아래 불로그를 참고하세요. 학교 교직원 대상 연수 원하시면 해드립니다. 학기제가 뭔지는 아래 블로그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start_with_y/223082744957
일본어짱 11.14 05:15
국민신문고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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